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브랜드 B

카카오TV, 광고효과 극대화를 위한 시간차 유료 방식 선택한 이유는?

by 7★★★★★★★ 2021. 1. 9.
반응형

제가 최근 넷플릭스에 새로운 에피소드가 나오면 꼭 보는 드라마가 있는데요. 그건 바로 매주 화,금요일 오후 5시 카카오 TV 에서 선공개 후 넷플릭스에서 공개되는 ‘도시 남녀의 사랑법’ 입니다. 사실 아저씨가 뭐 그런 드라마를 보냐 하실 수도 있는데, 전 나이가 먹어도 예쁜 화면에 청춘들의 사랑이야기가 재미있더라구요..ㅎㅎ 주책일까요?

 

 

제가 드라마 이야기로 포스팅을 시작한 이유는 앞에서도 말한 제가 보고 있는 이 드라마 ‘도시 남녀의 사랑법’이 공중파도 아니고 TVN도 아니고 종편채널도 아닌 카카오 TV 의 드라마인데요. 이 카카오 TV 가 본격적인 과금모델 구상에 나선 이야기를 하려고 드라마 이야기부터 시작했네요.

 

카카오 TV 는 현재 일부 콘텐츠를 대상으로 무료 선공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유료로 전환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요. 넷플릭스 등 구독료(SVOD) 기반의 경쟁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들과 달리, 구글 유튜브와 유사한 광고(AVOD)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TV 는 최근 ‘며느라기’ ‘도시남녀의사랑법’ 등 일부 오리지널 콘텐츠의 다시보기(VOD) 서비스를 유료화했는데요. 콘텐츠 첫 공개 이후 일주일간은 무료로, 그 이후에는 회차당 500원을 결제하고 일주일간 시청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추후 유료화 대상을 확대할 것인지는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는데요. 그동안 카카오 TV 가 어떤 수익모델을 꾀할 것인지 OTT업계 안팎으로는 의견이 분분했었습니다.

 

카카오 TV 의 이번 유료화 정책은 표면적으로 건당결제(TVOD)를 도입한 것이지만, 궁극적으로는 AVOD 기반의 광고 수익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당초 카카오TV는 월정액을 내고 보는 SVOD 형태의 넷플릭스나 웨이브와 달리, 콘텐츠에 5초 분량의 광고를 포함시켜 무료로 제공하는 AVOD 서비스를 해왔습니다.

 

이번에는 일부 콘텐츠에 한해 무료 선공개 후 유료로 전환하는 방식을 택한 것 인데요. 하지만 카카오 페이지 와 같이 일정 시간이 지나 유료 콘텐츠를 무료화하는 것과는 반대 양상입니다.

 

이는 초반 시청 유입을 극대화하기 위함으로 업계는 풀이하고 있는데요. 콘텐츠업계 한 관계자는 “초반에만 무료로 하면 선공개 콘텐츠에 조회수를 더 집중시킬 수 있고, 자연히 그에 따른 광고 수익도 커진다”고 분석했습니다.

 

 

카카오 TV 는 유튜브 프리미엄과 같이 별도의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카카오 TV 는 카카오 라는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AVOD 서비스를 하기에 가장 적합하고, 나중에 미디어 커머스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면서, 따라서 SVOD로 전환하기보다는 지금처럼 유료 콘텐츠를 점차 확대해 SVOD와 투트랙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실제, 카카오 TV 는 추가 수익원 발굴에 고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신종수 카카오M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은 카카오 TV  론칭 당시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맞짱 뜨려고 하는 게 아니라 고객과 시장의 니즈를 보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고 한다”며 ▲광고 ▲커머스 ▲지적재산권(IP) 세일즈 등 다양화된 수익화 모델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