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브랜드 B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왜 ‘붕어빵 지도’를 만들었을까?

by 7★★★★★★★ 2021. 1. 8.
반응형

겨울만 되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붕어빵 파는 트럭을 찾거나, 맛있는 호떡집을 찾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는데요, 이에 '붕세권' '호세권' 등의 신조어도 생겼을 정도입니다. 집 근처 붕어빵이나 국화빵 트럭이 사는 곳에 사는 사람들을 '역세권'처럼 '붕세권'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호떡을 막 만들어 파는 노점상 근처는 '호세권'이라고도 부르구요.

 

'당신의 근처에서' 라는 뜻을 가진 근거리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이런 트렌드를 보고 '겨울간식 지도'를 만들었는데요. 포털 지도에서도 찾기 어려워 동네 주민들끼리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먹거리 지도를 만든 것 입니다.

 

당근마켓의 겨울간식 지도 서비스는 앱 안의 게시판에서 시작됐습니다. 군밤, 군고구마, 붕어빵, 계란빵, 호떡 등 추운 겨울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던 따뜻한 추억의 겨울간식. 당근마켓은 ‘동네생활’ 게시판에서 겨울철 먹거리 판매처를 묻고 답하는 이웃들이 급증하는 것에 착안한 것 인데요.

 

 

당근마켓 동네생활은 공원, 병원 등 공공장소나 사장님들이 직접 등록한 가게 정보 위주의 장소 공유 기능을 서비스 해왔는데요. 이번 ‘겨울 간식 지도’ 서비스로 이웃들과 함께 만드는 서비스까지로 확대가 된 것 입니다. 동네 곳곳에 숨어있는 상인들의 위치 정보를 함께 나누는 공간으로 이번 겨울간식 지도 만들기를 기획한 것 입니다.

 

실제 동네 이웃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겨울간식 지도는 이웃과 이웃, 지역 상인과 주민이 연결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GPS 인증을 완료한 이용자가 장소를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이 때문에 포털사이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진짜 동네정보’를 이웃들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도상에 등록된 곳곳마다 직접 방문한 이웃들의 생생한 후기도 올라오구요.

 



당근마켓의 겨울간식 지도 서비스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동네생활 상단의 ‘이웃과 함께 만드는 겨울간식 지도’ 탭을 누르고, 우리동네 겨울간식 가게 위치를 확인한 후, 알기 쉬운 이름이나 군밤 오뎅 호떡 등 메뉴를 입력하면 바로 등록됩니다.

 

 

당근마켓 겨울간식 지도에는 자신이 등록한 곳 외에도 여러 이웃들이 소개한 겨울간식 위치를 ‘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네 사람들과 함께 지도를 하나씩 완성해가는 재미가 있는 것이죠.

 

당근마켓의 ‘겨울 간식 지도’ 서비스는 당근마켓이 중고거래를 넘어 동네생활 커뮤니티가 되고자 하는 목표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와 플랫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서비스가 되는 것 같습니다. 겨울 간식 지도서비스는 당근마켓의 참신한 틈새시장 전략인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