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브랜드 B

카카오뱅크가 성공한 이유는? 앞으로의 전망은?

by 7★★★★★★★ 2020. 12. 19.

인터넷 은행으로 카카오뱅크와 K뱅크가 시작하고 K뱅크는 중간에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카카오뱅크는 런칭 초기부터 성공적인 행보를 보이며 지금은 카카오뱅크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많은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모바일 서비스 뱅킹이 되었는데요.

 

 

카카오뱅크는 현재 영업을 시작한 지 3년만에 고객 수 1250만 명을 넘기고, MAU(Monthly Active Users, 한 달간 순 이용자 수) 또한 1000만 명 수준으로 기존 은행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런칭 후 2년 만에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으며, 지금도 계속해서 놀라운 이익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중 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성공에 많은 사람들이 오해할 수 있는게 있는데, 그건 모기업인 카카오라는 배경 때문에 성공을 할 수 있었다는 편견입니다. 하지만 카카오의 그 어떤 서비스도 카카오뱅크를 설치하고 사용하도록 유도한 적이 없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성공 요인은 최우선적으로 모바일 환경에 맞는 은행을 만들었기 때문일 것 입니다. 그 편리함에 빠져든 이용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며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죠.

 

기존 은행들은 금융업의 보수적인 성격을 버리지 못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모바일 환경에 따라 움직이지를 못 했습니다. 그저 오프라인 은행 서비스를 모바일로 전환만 할 뿐, 고객의 사용성을 혁신하려는 노력은 없었죠.

 

 

카카오뱅크의 런칭 초기부터 목표는 ‘고객을 편하게 만들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한 비밀번호만으로 이체할 수 있게 하고, 앱에서 대출 신청을 누르면 1~2분 만에 적용받을 수 있는 한도와 금리를 조회해주고, 기존 은행에서는 한도와 금리 조회 후 대출을 위한 증빙서류들을 제출해야 하지만 그 절차를 공인인증서로 대체하며 고객들을 편하게 만들어줬습니다.

 

기존 은행들이 그들의 편의만을 생각할 때, 카카오뱅크는 고객 중심 철학을 기본으로 회사가 리스크를 안고 책임져서라도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 집중한 것 입니다.

 

 

또 기존 은행들의 상품을 보며 예/적금도 십여가지, 대출도 십여가지로 나에게 맞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를 고르기가 힘든게 사실인데요. 반대로 카카오뱅크의 예금 및 대출 상품은 각각 5~6개 뿐 입니다.

 

상품 이름도 간단하게 ‘입출금 통장’, ‘정기 예금’ 등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줬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에게 최선의 조건을 제시하는 단 하나의 상품을 제공하고, 기존 은행들에서 혜택을 받기 위해서 월급 이체, 공과금 자동 이체 등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애며, 꼭 필요한 상품들을 심플하게 고객들에게 전달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간 것 입니다.

 

 

상품 구성의 간결함은 편리한 사용성과 더불어 사람들이 카카오뱅크에 열광하게 만드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카카오뱅크가 단순한 상품만 판매하는 건 아닙니다. 카카오뱅크의 히트 상품인 ‘26주 적금’에는 카카오뱅크의 상품 철학이 잘 드러나 있는데요.

 

26주 적금은 카카오 뱅크의 상징적인 상품이라 할 수 있는데, 매주 적금하는 방식은 매달 적금하는 것보다 고객들의 도전 의식을 자극했습니다. 26주 적금에는 게임화를 적용했는데요. 사람들이 재미없다고 느끼는 것을 게임처럼 만들어 재미와 활동을 유도한 것 입니다. 카카오뱅크가 게임화 전략을 선택한 이유는 아마도 고객에게 저축하는 재미를 알려주기 위해서이겠죠.

 

 

오프라인 전통산업 혁신에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고객의 전환 비용을 낮추는 것 입니다. 카카오뱅크가 전환 비용을 낮추기 위해 선택한 첫 번째 전략은 ATM 수수료 무료 정책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이 현금을 인출할 때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모든 ATM에서의 수수료를 무료로 정하며, 그 비용은 카카오뱅크가 전부 부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전환 비용을 낮추기 위해 취한 두 번째 전략은 모호한 다수가 아닌 확실한 소수의 니즈를 공략한 것 입니다. 젊은 층보다 전환 비용이 높은 중장년층을 공략하기 위해 ‘모임통장’이라는 서비스를 선보인 것 입니다. 모임통장 런칭 이후 카카오뱅크의 중장년 이용자들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이미 상장 준비에 착수했고,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만큼 성공적인 상장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상장을 해서 자금을 끌어들이면 카카오뱅크는 아마도 주택 담보대출과 기업 대출이라는 더 큰 시장으로 진출할 것 입니다.

 

현재 카카오뱅크 회원 절반이 35세 미만으로, 10년 후 이 연령대 회원들의 자산과 대출이 급격히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카카오뱅크의 예금과 대출도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의 성공 이유를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앞에서 말한 내용들 외에 또 하나의 성공 요인은 아마도 라이언을 필두로 하는 카카오 캐릭터의 귀여움도 한 몫 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