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브랜드 B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월 정액제로 사용한다면?

by 7★★★★★★★ 2020. 11. 9.
반응형

홍수처럼 쏟아지는 이모티콘에 선택 장애가 왔던 사람들도 이제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어질 전망입니다. 현재 카카오톡 유저들은 원하는 작품을 개별 구매해 소유하는 방식으로 이모티콘을 사용해왔는데, 블로터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이모티콘 작가들을 대상으로 이모티콘 정액제 서비스 시행에 대해 공지했다고 합니다.

 

 

정액제는 일정 금액을 내면 특정 기간동안 정액제 상품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넷플릭스, 멜론, 지니뮤직 등 스트리밍/음원 서비스를 월 사용료를 내고 듣고 싶은 영상을 보고 음악을 듣는 것처럼 이모티콘도 사용료를 지불하고 마음에 드는 것을 자유롭게 쓰는 것 입니다.

 

이모티콘 정액제 상품 출시 시기는 내년 상반기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모티콘 정액제가 도입되면 개별 이모티콘 단품을 구매해 소유하는 대신 정액제 요금을 내고 일정 기간 동안 정액제 상품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정액제를 도입하면 사용자들이 개별 이모티콘에 대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이모티콘 사용량이 늘어나고 창작자들의 수익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판매금액은 구글·애플 등 앱마켓 수수료 30%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카카오와 창작자가 절반씩 나눠 갖는 구조인데요. 정액제가 도입되면 창작자들의 수익은 이모티콘 정액제 상품 전체 사용량 중 해당 창작자의 캐릭터별 사용량의 비중과 수익배분율에 따라 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는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중순까지 정액제 상품 판매 동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액제 상품 판매에 동의하지 않는 창작자는 기존처럼 단품 상품 판매를 유지할 수 있다고도 하네요.

 

지난 2011년 11월 처음 나온 카카오 이모티콘은 지난해 기준 누적 구매자 2100만 명, 누적 상품 수 7500개, 억대 누적 매출 달성 이모티콘 1000개을 달성하며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한 상태입니다.

 

 

이모티콘 정액제 상품의 출시 시기는 내년 상반기로 예상되며 구체적인 판매시기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편 네이버는 최근 자사의 그룹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밴드의 스티커(이모티콘) 판매 수익 중 창작자들의 몫을 늘리는 방안을 공지했는데요. 네이버는 최근 창작자를 대상으로 스티커 판매 수익 정산 요율을 50%로 변경한다고 공지했습니다.

 

 

기존 네이버 밴드의 정산 비율은 판매 금액 중 앱마켓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 중 네이버가 7, 창작자가 3을 가져가는 구조로 알려져있었는데요. 이를 5대5로 바꾸면서 창작자가 가져가는 몫을 늘린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