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쉼표,

갤럭시 노트20 출시에 맞춰, 이동통신 3사 클라우드 게임 경쟁 본격화!

by 7★★★★★★★ 2020. 8. 11.
반응형

삼성전자가 ‘갤럭시 언팩 2020’에서 공개한 새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20’가 하반기 이동통신업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경쟁에 불을 당긴 듯 합니다. 갤럭시 노트 20이 특화한 클라우드 게임이 5G 이동통신의 강점과 맞물려 이동통신·게임 업계의 성장을 촉진할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을 게이밍 분야로 확대해 엑스박스의 PC와 콘솔 게임을 클라우드를 통해 갤럭시 노트20에서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갤럭시 노트20과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을 이용해 이동 중에도 100여개의 엑스박스 인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 인데요.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엑스박스 게임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게임 컨트롤러도 별도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9월 중순부터 한국을 비롯한 세계 22개국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Xbox Game Pass Ultimate)을 시작할 예정이며, 일부 갤럭시 노트20 구매자를 대상으로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업계도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20이 하반기 통신업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경쟁에 불을 붙인 것 입니다. 5G 상용화 1년이 넘게 마땅히 킬러 콘텐츠라고 할 만한 서비스가 없었던 업계는 클라우드 게임에 중책을 맡기고 지원에 나선 모양새 입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갤럭시 노트 20 출시에 맞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정식 출시하거나 확대했으며, KT도 시범 서비스를 마무리하고 공식 상용화에 돌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통신 3사의 클라우드 게임이 모두 시범 서비스를 마치고 정식으로 시장에 선보이게 된 것 입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9월 15일 국내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이용자들은 월 이용료 1만6700원인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에 가입하면 언제 어디서든 클라우드로 접속해 100여종의 엑스박스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SK텔레콤뿐만 아니라 다른 이동통신 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이 서비스의 필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국내 이용자의 이용시간이 미국과 영국보다 2~3배 많고, 재접속률도 높게 나오는 등 긍정적 반응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은 2023년까지 최소 100만명 이상의 구독형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도 지난해 9월부터 엔비디아와 함께 시작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나우를 타사 고객에 개방하기로 했습니다. 지포스나우는 LG유플러스가 국내 단독 서비스를 맡아 300여종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에 서비스 1년을 맞아 가입 대상을 확대하기로 한 것입니다. LG유플러스 고객이 아니더라도 월 1만2천900원을 내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LG유플러스 고객은 연말까지 반값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T는 지난해 12월 구독형 5G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출시하고 100여종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는데, 올해 4월 가입자가 4만명을 넘겼습니다. KT는 지금까지 시범 서비스를 토대로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준비를 마치고 조만간 구독형 요금제를 비롯한 상세 사업 계획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써 통신 3사의 클라우드 게임이 모두 시범 서비스를 마치고 정식으로 시장에 선보이게 된 것 입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5G 시장이 더욱 확대되기 위해선 킬러 콘텐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업 소비자 간 거래(B2C) 시장에서 초저지연·초고속 등 5G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의 성장 가능성에 업계가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   

게임을 서버에 저장한채 각각의 단말기 용자들이 서버에 접속해 게임을 불러내 즐길수 있도록 한 것으로 클라우드서비스의 일종입니다. 즉, 신종 게임들을 내 컴퓨터에 깔지 않고 일정 비용을 내고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하면 되는 것으로 컴퓨터, TV, 태블릿PC와 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라는 말은 이제 흔히 들을 수 있습니다. 정보를 사용자의 PC나 스마트폰 내부 저장공간에 저장하는 대신 외부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 인데요. 구글드라이브, 아이클라우드, 네이버 ‘N드라이브’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한 정보는 언제 어디서나 불러와 편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덕분에 사용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것 인데요. 게임 업계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게임 서비스 제공 업체가 게이머가 접속할 수 있도록 게임 서버를 마련해 두면 시간이나 장소, 게임을 즐기는 기기가 어떤 것이든 관계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덕분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일반 PC는 물론 거실에 있는 스마트TV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똑같은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다가온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