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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제프 베조스의 1997년 첫 번째 주주서한 Day 1

by 7★★★★★★★ 2021.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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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지금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한 곳 인데요. 이제 '아마존' 하면 열대 밀림 속 아마존 강이 아닌 미국 기업 아마존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을 정도입니다. 아마존의 기업 이름만큼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도 유명한데요. 제프 베조스는 기업공개 이후 주주들에게 주주서한을 보내왔는데요. 그러면서 맨 처음 썻던 1997년의 주주서한을 항상 같이 첨부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마도 아마존이 작은 회사일 때부터 지금의 글로벌한 큰 회사를 목표로 하며 회사를 운영하는 핵심이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1997년 기업 공개 이후 주주들에게 처음 썻던 주주서한 Day 1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997년 아마존 첫 번째 주주서한

 

우리 회사 주주 여러분께

 

1997년 아마존닷컴에는 많은 획기적인 사건이 있었습니다. 연말을 기준으로 고객 수가 150만 명을 넘었고, 수익은 838퍼센트 증가해 1억 4780만 달러가 됐으며, 경쟁자들의 공격적인 시장 진출에도 불구하고 리더십은 오히려 더 강해졌습니다.

 

오늘날의 온라인 커머스는 고객들의 소중한 시간과 돈을 절약해주지만, 내일의 온라인 커머스는 개인화를 통해 구매할 물건을 발견하는 과정을 더욱 빨라지게 만들 것입니다.

 

아마존닷컴은 진정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거대 시장에서도 지속 가능한 독점적 영업권(Enduring Franchise)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덩치 큰 기업들이 온라인에서 기회를 찾는 데 자원을 집중하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새로운 관계를 맺는 데 거부감을 갖지 않는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합니다.

 

경쟁 구도는 빠르고도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대기업이 믿을 수 있는 상품을 가지고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인지도, 거래량, 매출을 높이기 위해 엄청난 에너지와 자원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현재의 선도적 지위를 신속히 강화하고 확장해가면서 새로운 온라인 커머스 영역을 계속 개척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가 주시하는 목표 시장에는 기회가 매우 많습니다.

 

물론 우리의 전략에 리스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독점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들에 맞서기 위해서는 상당한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우리가 장기적으로 창출한 주주 가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의 시장 리더십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우리 능력의 최종 결과물이 주주들의 가치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시장 리더십이 강화될수록 우리의 경제 모델은 더 강력해질 것입니다. 시장 리더십은 더 높은 수익, 더 높은 이윤, 더 빠른 자본 확장, 그리고 그 결과물인 더 높은 ROI(Return on Investment)와 직결될 것입니다.

 

우리는 의사 결정을 할 때 항상 이 점을 염두에 둡니다. 먼저 시장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이용해 스스로를 평가합니다. 고객 수와 수익의 성장성, 반복 구매 비율, 그리고 브랜드 자산을 측정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지속 가능한 시장의 독점적 영업권을 확보하고자 고객과 브랜드, 기반 시설 확대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할 것입니다.

 

우리는 장기적 관점의 사고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의사 결정 방법 또는 상쇄 관계에 있는 여러 요인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에 (단기적 관점의 사고와는) 차이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존의 기본 경영 방침과 의사 결정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의 원칙이 여러분의 투자 철학과 일치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우리는 절대적으로 고객 중심주의를 지켜가고자 합니다.

 

  • 단기적인 이윤 또는 단발적인 증권가의 반응보다는 장기적 관점의 시장 리더십을 중요시하는 의사 결정을 할 것입니다.
  • 지속적으로 우리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투자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적절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들은 폐기하고 수익이 높은 부문에 대한 투자는 늘려갈 것입니다. 또한 성공과 실패로부터 얻은 교훈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해나갈 것입니다.
  • 시장 선도자의 이점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에는 과감하게 투자할 것입니다. 물론 일부는 성공하겠지만 일부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우리는 그 과정에서 얻은 가치 있는 교훈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갈 것입니다.
  • 만약 회계 장부상 지표를 최적화할지 혹은 미래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를 최대화할지 선택해야 한다면, 우리는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 아마존의 전략적 사고 프로세스를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여러분이 (수많은 훌륭한 투자처 중 하나를) 과감히 선택해야 할 때, 아마존이 합리적이고 장기적인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음을 여러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현명하게 돈을 사용하며, 비용 절감 문화를 유지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순손실이 발생하는 비즈니스에서는 검약하는 문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않겠습니다.
  • 성장을 추구함과 동시에 장기적 관점의 이윤 추구 및 자본 관리를 균형 있게 추진할 것입니다.
  • 유능하고 실력 있는 직원을 고용하고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현금보다는 스톡옵션을 통해 이들을 보상할 것입니다. 우리의 성공은 주인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직원을 고용하고 유지하는 역량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내용이 올바른 투자 철학이라 주장할 용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의 투자 철학이며, 우리가 지금까지 취해왔고 앞으로 지켜나갈 원칙들을 명확하게 규정할 때 우리는 나태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염두에 두고, 현재 아마존이 추진하는 사업은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1997년에는 어떤 진보가 있었는지, 미래 전망은 어떠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에 대한 집착

 

아마존 설립 초기부터 우리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우리는 웹이 예나 지금이나 여전히 World Wide Wait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수고를 들여야 무언가 얻을 수 있는 기존의 프로세스를 개선해야겠다고 결심했고, 책과 관련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아마존은 오프라인 서점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책을 보유하고 있으며(축구장 여섯 배 규모), 1년 365일 24시간 언제든 원하는 책을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는 포맷을 제공합니다. 또한 쇼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덕분에 오늘날 우리 매장은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아마존은 현재 고객들에게 상품권, 원클릭 쇼핑, 엄청난 수의 제품 리뷰, 콘텐츠, 검색 옵션, 추천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가격은 놀랄 만큼 낮추었습니다.

 

입소문은 우리가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며, 고객들이 우리에게 보여준 신뢰에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반복 구매와 입소문은 아마존을 온라인 서점의 리더로 만들어주었습니다.

 

 

다음에서 보듯, 여러 지표에서도 1997년에 아마존은 크게 진보했습니다.

 

  • 1996년 1570만 달러이던 매출이 1억 4780만 달러로 838퍼센트 증가
  • 누적 고객 계정이 18만 개에서 151만 개로 738퍼센트 증가
  • 재방문 고객의 주문 비율이 1996년 4분기 약 46퍼센트에서 1997년 동기간 약 58퍼센트로 성장
  • (미디어 메트릭스Media Metrix 기준) 고객 도달률 집계 결과에 따르면, 아마존 웹사이트는 랭킹 90위에서 20위권으로 진입
  • 우리는 AOL, 야후, 엑사이트Excite, 넷스케이프, 지오시티즈GeoCities, 알타비스타, 앳홈, 프로디지Prodigy를 포함해 많은 주요 전략적 동반자들과 장기적 관계 구축 

인프라

 

  • 1997년 우리는 증가한 거래량 및 매출, 서비스 수준을 지원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반 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 아마존의 직원은 158명에서 614명으로 증가했고, 특히 관리팀이 강화됐습니다.
  • 시애틀의 설비를 70퍼센트 확장하고 11월에 델라웨어에 두 번째 물류 센터를 오픈하는 등, 전체적인 물류 센터 규모가 5만 평방피트에서 28만 5000평방피트(약 2만 6477제곱미터)로 넓어졌습니다.
  • 연말 기준으로 책 재고가 20만 권 이상으로 증가해 고객 주문에 대한 즉시 대응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 1997년 5월 IPO와 7500만 달러의 대출 덕분에 연말 기준으로 1억 2500만 달러의 현금과 투자 잔고를 확보하게 되어 전략적 유연성이 상당 수준 높아졌습니다.

우리 직원들

 

작년에 아마존이 이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재능 있고 똑똑하며 헌신적인 직원들 덕분이며, 이들과 한 팀이라는 사실이 저는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그동안 직원 채용 기준에 높은 잣대를 적용한 것이 아마존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 생각합니다.(앞으로도 그럴 것이고요.)

 

아마존에서 일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는 입사 면접에서 "당신은 장시간, 열심히, 또는 현명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에서는 이 셋 중 둘만 고를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하곤 합니다.)

 

우리는 의미 있는 것을 만들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매우 중요하고, 훗날 우리 손주들에게 우리가 해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것들이죠. 물론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처럼 희생 정신과 열정에 가득 찬 헌신적인 직원들이 아마존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믿을 수 없는 큰 행운입니다.

 

 

 

1998년의 목표

 

여전히 우리는 인터넷 커머스와 머천다이징을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아마존의 목표는 브랜드와 고객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확장해 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성장함에 따라 더 높은 수준의 고객 편의, 다양한 품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지속적인 투자가 뒤따라야 합니다.

 

예컨대 최근 음악을 새로운 상품 목록에 추가했고, 다른 상품에도 신중하게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해외 고객에게도 배송 기간을 단축하고 맞춤 서비스를 함으로써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기회가 많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우리가 극복해야 할 어려움은 사업을 확장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는 아마존을 처음 설립했을 때보다는 온라인 커머스에 대해 훨씬 많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아마존의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도전과 장애물이 많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역량과 자본력을 갖춘 공격적인 경쟁자, 가시적인 성장을 위해 거쳐야 할 도전과 리스크, 상품 및 지역 확대의 위험성, 커져가는 시장 기회를 잡기 위해 요구되는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 이 밖에도 어려움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오랫동안 이야기해온 바와 같이 온라인 책 판매 시장과 온라인 커머스는 매우 거대하다는 것이 이미 입증됐고, 많은 기업이 상당한 혜택을 누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거둔 성과도 물론 행복하지만, 앞으로 하려는 일에 대한 기대로 우리는 훨씬 고무돼 있습니다.

 

1997년은 정말 믿을 수 없는 한 해였습니다. 고객들의 거래와 신뢰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열심히 일한 동료들도 고맙습니다. 또한 늘 지지하고 격려해주신 주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의 설립자 겸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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