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수업

왜 아이들은 이 닦기 양치질을 싫어할까요? 개선방법은..

by 7★★★★★★★ 2021. 3. 3.
반응형

부모들은 아이들과 매일 전쟁을 치르죠, 밥 먹이기, 옷 입히기 등 하루에도 몇 가지가 넘습니다. 이중 양치질 전쟁도 빼놓을 수 없을거에요. 육아를 하다보면 참 넘어야 할 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걸 하나 해결하면 다음 과제가 또 주어지기도 하고. 아니면 전에 해결했던 일이 다시 발생하기도 하지요.

 

 

 

아기의 이를 닦아주는 것 또한 마찬가지로 힘든 해결 과제인 듯 합니다. 어느날은 쉽게 알아서 잘 닦다가도, 어느 날은 달래고 혼내고 해도 이 닦는걸 안하려고 하니까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다른 신체 부위를 씻는 것보다 이 닦는 것을 기피한다고 합니다. 양치질을 한다고 해서 깨끗해지는 과정을 자신의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닦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양치질은 무척 괴롭고 귀찮은 일이며, 평소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이를 닦아야 하는 이유를 쉽게 이해시켜주고 양치질이 즐겁고 재미있는 일이라고 스스로 느낄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이를 왜 닦아야 하는지 충분한 설명 없이 이 닦기 싫어하는 아이를 큰 소리로 야단치거나 강제로 이를 닦이는 것은 금물이라고 하는데 그게 참 쉽지 않은게 문제이긴 하죠. 아이들이 이를 잘 닦지 않거나 단것만 찾는다고 해서 속상해 하기 이전에 부모의 식습관과 양치 습관을 돌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아이의 말이나 행동이 대부분 주변 사람에게서 보고 배우는 것인 만큼 부모가 아이 앞에서 열심히 칫솔질 하는 모습을 먼저 보여줘야 하는 것도 맞습니다.

 

아이들의 양치습관을 들이는데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아이의 나이에 맞게 또한, 아이의 성향에 맞게 다양한 방식들을 적용해 보아야 합니다. 한 때 잘 맞았던 방법이 어느순간 잘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많거든요. 100%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칫솔과 친해지기

 

치과 진료 원칙 가운데 ‘Tell-Show-Do’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하고 보여준 다음 진료하라’는 것입니다.

이를 칫솔질 교육에 적용해 보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가 칫솔을 좋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캐릭터, 장난감 등을 활용해 ‘칫솔이 아픈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아이가 이 닦는 행위를 낯설어 한다면 이 닦기에 관련된 교육 영상물을 아이와 함께 보면서 이야기를 나눈 후 집 안에 있는 손 인형과 음식 모양의 장난감, 칫솔 등을 이용해 '양치 놀이'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엄마가 인형에게 음식을 먹이고 음식을 먹은 후에는 이를 칫솔로 구석구석 닦는 모습을 보여주며 '치카치카' '쓱싹쓱싹' 등 다양한 의성어∙의태어를 구사해 아이에게 흥미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함께하기

 

아이들은 모방성향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아이에게 좋은 양치모델을 보여주는게 첫번째 입니다. 양치를 할 때에는 함께 하며 양치하는게 얼마나 중요하고 재밌는 일인지를 보여주도록 합니다.


"우리 아들 입 속에 맛있는 음식 냄새를 맡고 벌레들이 온대"하며 간단하게 설명해주고 이를 닦은 후에 상쾌한 기분을 느껴 보도록 해주거나, 혹은 아이와 함께 양치한 후 서로 입김을 불어 향긋한 냄새를 맡아 보고 거울을 보며 환하게 웃어 보기도 하면 좋을 듯 합니다.

 

 

3. 도구 사용하기

어린 아이들의 양치 습관을 들이기 위한 양치를 다룬 책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해당 책들은 입안에 보이지는 않지만 벌레가 있는 것으로 묘사하며, 벌레를 잡기 위해서는 양치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식입니다.

 

요즘에는 또한 아이들의 '치카치카 놀이'를 도와주는 전용 앱 등도 있습니다. 즐거운 노래가 나오고 율동이 나오는 식이죠. 짧은 이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하도록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이 양치를 피하는 이유는 양치 자체가 아이에게 낯선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치할 때 반대급부로 즐거움을 주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게 좋습니다.

 



4. 아이가 칫솔 치약 고르게 하기

 

 

 

아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것들에 대한 애착이 좀더 강합니다. 아이가 사용할 양치도구를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면, 부모가 일방적으로 골라준 것 보다는 훨씬 더 큰 애정이 있어서 양치질에 대한 거부감이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요?

 

 

5. 충분한 시간 갖기

 

올바른 칫솔질을 위한 제1원칙은 이 닦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입니다. 아이의 하루 일과에 양치하기를 넣어 이 닦는 습관을 길러 주세요. 칫솔질을 하나의 교육으로 여기고 천천히 가르칠 경우 부모와 아이 모두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칫솔질은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이상 충분한 시간 동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한 방법들을 최소 2주 동안 실행하면서 아이에게 잘 맞는 교육 방법을 찾자. 무엇이든지 단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아이 학습에는 반복이 최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