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노애락-일상공유

‘네오덱스 안연고’-복합 항염/항생 안연고 : 바르는법 효능 효과 사용설명서

by 7★★★★★★★ 2021. 3. 25.
반응형

눈에 다래끼가 나서 병원에 갔는데, 염증이 심해서 쨀 수가 업다며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먹는약, 점안액 2개 그리고 ‘네오덱스 안연고’.

 
‘네오덱스 안연고’는 검색해 보니 다래끼를 포함한 다양한 곳에 사용 가능한 연고 입니다. 다래끼와 같이 눈과 관련된 상처에 당연히 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상처가 났을 때 사용하는 후시딘처럼 네오덱스를 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네오덱스는 눈에 넣어도 자극이 없는 안연고여서 후시딘보다 얼굴이나 이런 부위에 사용하기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단, 의사나 약사의 설명을 듣고 사용해 주세요.
 
참고로 안연고는, 결막낭에 적용하는 연고입니다. 그 때문에 의약품입자가 75㎛ 이하일 것, 눈에 대해서 자극이 없을 것, 완전히 무균적일 것이 요구됩니다. 통상살균, 소염, 산동, 축동약(縮瞳藥), 항생물질을 함유합니다. 사용기간 중에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고 용법으로서는 1회량 단위로 하거나 환자마다 구별한 용기틀 사용하고 멸균유리봉을 사용해서 바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안연고 설명 참조 : 간호학대사전, 1996. 3. 1., 대한간호학회)

 
약국에서 저에게는 ‘네오덱스 안연고’를 1일 2회 다래끼가 난 곳에 바르라고 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눈에 들어가도 문제없는 제품이라 합니다. 단, 세균이 옮을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연고를 해당 부위에 바르는 것이 아니라, 작은 무균면봉을 사용하여 연고를 도포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약국에서 작은 면봉을 추가로 사서 바르고 있습니다.
 
아래는 ‘네오덱스 안연고’의 주요 정보 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네오덱스 안연고 정보

 

외형정보
· 성상 : 백색 또는 미황색의 안연고

성분정보
덱사메타손 1mg/g, 네오마이신황산염 3.5mg/g, 폴리믹신B황산염 6000IU/g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효능효과
폴리믹신 B 황산염 및 네오마이신황산염에 감수성균에 의한 결막염, 안검염, 각막염

용법용량
1일 3-4회 결막낭내에 소량 도포하거나 취침시 점안액과 같이 사용한다.

사용상 주의사항
[허가사항변경(안전성 정보처리), 의약품안전평가과-3705, 2018.06.18.]

 


네오덱스 안연고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1) 표재성 단순포진성 각막염(수지상 각막염) : 수두진, 수두, 기타 바이러스에 의한 여러 각막 및 결막질환 환자
2) 마이코박테리아의 안과감염, 눈의 진균감염 환자
3) 사상균 및 결핵균의 안감염 환자
4) 본인이나 가족중 녹내장의 병력이 있는 환자(안연고에 한함.)
5) 신생아
6) 각막 손상 및 궤양환자
7) 이 약에 과민증 환자
8) 각막의 이물질을 잘못 제거한 경우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폐쇄각 및 개방각 녹내장(점안액에 한함.)
 
3. 부작용

 

1) 항균제 및 스테로이드 성분에 의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고 각막이나 공막의 박막화를 초래하는 질환에서는 각막이나 공막의 천공이 나타날 수 있다.
2) 안압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
3) 장기사용시 시신경 손상과 시야 및 시력손상이 수반된 녹내장과 후낭하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다
4) 장기사용시 스테로이드 성분에 의한 숙주반응의 억제로 안감염의 이차적 손상 및 각막의 지속적인 진균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5) 상처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다.
6) 눈의 급성 화농성 염증 질환에서 스테로이드제제는 감염을 은폐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7) 답답함, 눈물, 작열감, 각막충혈 등 일시적인 국소 자극감이 있을 수 있다(점안액에 한함.).
8) 빈도불명의 시야흐림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콘택트렌즈 착용자는 이 약 투여시 렌즈를 제거한다.
2) 10일 이상 장기 투여할 경우 소아 또는 협조가 잘 안되는 환자라 할지라도 지속적인 안압검사를 한다.
3) 감염 부위의 재발방지를 위해 증상완화 이후에도 며칠간 지속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총 투여기간이 14일을 넘지 않도록 한다.

4) 투여를 시작한지 7-8일이 지나도록 증상완화 기미가 보이지 않을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기타 약물 사용을 고려한다.
5) 스테로이드와 항균제가 함유된 제제의 사용후에는 2차 감염이 나타날 수 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 사용하면 각막에 진균감염이 나타나는 수가 있다. 스테로이드 투여 부위에 지속적인 각막궤양이 나타나면 진균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6) 전신 및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시력장애가 보고될 수 있다. 환자에게 시야흐림 또는 기타 시력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환자를 안과의사에게 보내어 백내장, 녹내장 또는 전신 및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 후 보고된 중심장액맥락망막병(CSCR)과 같은 희귀질환을 포함하여 발생 가능한 원인 평가를 고려해야 한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모유로의 이행여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수유부에 투여하는 경우 영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수유부에는 투여하지 말고 부득이 투여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한다.
 
6. 적용상의 주의

1) 점안용으로만 사용한다.
2) 점안시 용기의 입구가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길항적인 활성성분의 점안액의 병용투여시 15분 간격을 두고 투여한다(점안액에 한함.).
4)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7.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습기가 적은)서늘한 곳에(밀전하여) 보관한다[괄호내는 필요시에 기재한다.].
3) 오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네오덱스안연고 [Neodex Eye Ointment] (의약품 사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