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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건강관리 구독서비스 웨어러블 스마트워치 '헤일로(Halo)'

by 7★★★★★★★ 2020.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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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말 미국에서 아마존이 원격으로 건강·웰니스 관리와 조언을 제공하는 멤버십 구독 서비스 ‘헤일로'(Halo)’를 선보였습니다. 아마존 ‘헤일로'(Halo) 서비스는 아마존이 헤일로밴드라는 웨어러블 기기(스마트밴드)를 활용한 행동 추적을 통해 진행하며, 6개월간 99.99달러(약 11만9천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이용자는 할인가격인  64.99달러(약 7만7천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미국에서는 오랜 기간 원격의료와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상당했습니다. 아마존은 자신들이 보유한 유통망과 더불어 클라우드 서비스(AWS),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연계해 이같은 사업 구상을 해낸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헤일로 서비스는 단순히 몸무게나 BMI(체질량지수)를 알려주는 것을 넘어서 목소리와 체지방까지 분석해줍니다.

 

헤일로는 디스플레이가 없는 손목밴드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이면서 건강 관리 월정액 서비스입니다. 웨어러블 기기인 헤일로 밴드를 착용하고 앱을 통해 전신을 촬영하면 체지방도 측정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체형도 분석해줍니다.

 

 

헤일로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을 착용한 후 머리를 묶은 다음 스마트폰을 1.2m보다 멀리 떨어진 곳에 두고 헤일로앱이 전신 촬영 과정을 안내하는데로 따라서 전신을 촬영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이용자의 신체는 3D모델로 촬영됩니다.

 

아마존 측은 "체지방 측정은 의사가 사용하는 방법만큼 정확하고, 일반 가정에서 쓰는 스마트 저울보다 두 배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고 자신했습니다.

 

 

 

헤일로는 모두 컴퓨터 비전과 머신러닝 기술이 포함된 인공지능 기술로 운영됩니다. 헤일로 밴드를 사용하면 걸음 수나 수면도 모니터링할 수 있고, 목소리 톤도 분석해줍니다.

 

헤일로 서비스 구성을 보면, 신체 사진을 촬영해 사진을 전송하고 이를 머신러닝을 통해 고도화한 AI 알고리즘이 이를 토대로 체지방 등을 분석합니다. 이후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낮추기 위해 운동이나 활동 제안을 합니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에 보유한 스마트 체중계 등을 연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 수면 습관 역시 분석해 보다 효율적이고 깊은 수면을 이뤄 효과적인 휴식을 만드는 분석 서비스 역시 지원합니다.

 

 

아마존 측은 개인정보에 대해 우려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분명히 했습니다. 신체 스캔 이미지는 처리 후 클라우드에서 자동으로 삭제되고, 친구나 코치 등과 공유하지 않는 한 아무도 볼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은 이용자에게 있다는 얘기입니다.

 

헤일로 밴드의 가격은 6개월 구독료가 포함된 99.99달러(약 11만원)입니다. 6개월이 지나면 월 3.99달러(약 4천700원)가 매달 결제된다고 합니다. 헤일로 멤버십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엔 기본 수면 시간이나 심박수, 걸음 수 등만 이용할 수 있으며, 멤버십에는 체지방 측정, 음성  톤 분석이 포함돼 있습니다.

 

 

 

현재는 출시 기념으로 64.99달러(약 7만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미국 내 50개 주에 있는 주소로만 배송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정체된 가운데서도 스마트워치 시장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스마트워치 글로벌 판매량은 178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25%가 늘었습니다.

 

 

이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애플워치의 영향력은 절대적입니다. 애플워치는 지난해 41%의 점유율을 차지했다가, 올해 44%로 3%포인트 증가한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특히 2019년 애플워치는 모든 스위스 시계 브랜드들의 판매량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이 판매됐습니다. 정통 손목시계 시장의 점유율까지 빼앗아 오는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애플워치가 압도적인 가운데, 아마존이 ‘헤일로’를 출시하며 이에 도전장을 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 활동이나 수면 추적 등, 이미 시중에 나와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선택기능인 음색 탐지(Tone)기능을 추가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밴드에 장착된 마이크와 머신러닝을 이용해 이용자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다른 사람들이 사용자의 목소리 어조를 어떻게 인식할지, 이용자의 기분과 컨디션이 어떤지까지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능입니다. 아마존이 다년간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AI 기반 알고리즘을 적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것이죠.

 

아마존은 음성인식 뿐 아니라 헬스케어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헤일로와 함께 스마트폰에서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앱과 가입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함께 선보였습니다. 

 

 

아마존 효과는 아마존이 어느 분야에 진출한다고 발표했을 때, 그 시장에 속한 회사의 주가가 하락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아마존의 헤일로가 애플워치의 아성에 흠집을 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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