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남녀노소 무난하게 입기 좋은 디자인과 품질을 추구하는 자체 패션 브랜드를 만들어 6월에 출시한다. 제조유통일괄형(SPA) 브랜드인 ‘유니클로’와 비슷한 콘셉트로 가격대는 그보다 더 낮춰 책정할 방침이다. 쿠팡은 자사의 로켓배송(당일 또는 익일 배송)을 활용해 옷도 필요할 때 빠르게 받아 입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겠다는 계획이다.
쿠팡 베이스알파에센셜은 ‘한국판 유니클로’나 ‘한국판 갭(GAP)’을 지향한다. 의류 제조사와 원가를 협의하고 유통 단계를 줄여 ‘가성비’를 높일 방침이다. 6월 ‘옥스퍼드 셔츠’(빳빳하고 두께감 있는 셔츠)를 시작으로 심플한 디자인의 니트, 바지, 외투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쿠팡은 일본 유니클로나 미국 갭의 비슷한 상품보다 가격을 싸게 책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스알파에센셜은 배송 속도 면에서 차별화된다. 전날 밤 12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에 옷을 받아 입고 나갈 수 있고, 당일 오전에 주문한 상품을 저녁 모임에 활용할 수 있다. 경쟁사로 꼽히는 유니클로는 3만 원 이상 주문 시 무료 배송을 해주고, 배송에 3일가량이 걸린다. 쿠팡은 베이스알파에센셜 상품을 1만9800원 이상 주문 시 무료 배송하고, 유료 회원(월 2900원)에게는 금액과 상관없이 무료 배송할 계획이다. 위례신도시에 사는 30대 직장인 박모 씨는 “급하게 깨끗한 화이트 셔츠나 간절기용 니트·카디건 등이 필요할 때 유용할 것 같다”면서 “아이들이 자주 입는 옷을 수시로 사기에도 편할 것 같다”고 말했다.
쿠팡이 로켓배송을 활용해 한국판 SPA 브랜드 그리고 한국 온라인 쇼핑몰 중 자체 브랜드로 SPA브랜드를 제대로 런칭하여 유지하며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로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311/1001214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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